소개

행정서비스헌장

홈 > 소개 > 행정서비스헌장

선언문

  • 우리 인천광역시교육청학교지원단 전 직원은 “꿈꾸는 학교, 함께하는 지원단, 성장하는 인천교육”을 실현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하며 고객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정성과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.
  • 1. 우리는 모든 행정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친절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1. 우리는 현장 중심의 안정적이고 신속한 학교 지원을 통해 고객 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1. 우리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, 즉시 시정·개선하며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.
  • 1. 우리는 행정서비스 실천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미흡한 사항은 개선해 나가겠습니다.
  • 이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실천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,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  •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  • 고객 방문 시 필요한 사무실을 신속하게 찾으실 수 있도록 주 출입구에 사무실 위치 안내판과 점자 안내도를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업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안내도를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직원들의 좌석에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.
  • 방문 고객을 맞이할 때는 “안녕하세요!” 또는 “어서오십시오!,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 등으로 친절히 인사를 드리고 업무수행 중 고객을 응대하게 되었을 경우에는 하던 일을 즉시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여 신속한 민원상담이 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의 부재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용건을 경청하고 고객과 담당자 간의 쌍방 통화 가능시간을 정하여 메모해 두었다가 약속된 시간 내 고객의 통화요청 전화가 오기 전에 고객에게 먼저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거동이 불편하신 고객이 방문하였을 때에는 불편함이 없도록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“안녕히 가십시오. 좋은 하루 되십시오.” 등으로 친절히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
  • 벨소리가 3회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, “안녕하세요!, ○○과 ○○○입니다.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" 등의 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.
  •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린 후 받았을 때에는 “기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.” 등의 말로 양해를 구한 후 친절히 말하겠습니다.
  •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께서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정확하게 연결하되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요점을 전달한 후 즉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 연결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“000-0000번으로 전화하셔서 000담당자를 찾으십시오.“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고객에게 직원의 부재 사실을 설명하고, 통화 내용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후 고객의 요구사항이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“감사합니다. 안녕히 계십시오.” 또는 “좋은 하루 보내세요.” 등의 끝인사를 한 다음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  • 소관 업무별 담당 직원 및 사무실 전화번호를 우리학교지원단 홈페이지에 자세히 게시하겠습니다.
    (http://edus.ice.go.kr/edusupport/content/0000-0094-0120/index.do) (초기화면→소개→조직도)
  • 우편·FAX·인터넷으로 민원을 의뢰하신 경우
  • 우편·인터넷·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가능한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7일 이상 걸릴 경우에는 반드시 중간처리 상황을 휴대전화(전화) 또는 우편, e-mail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.

시정 및 보상조치

  •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한 경우
  • 담당자가 정중히 사과드리고, 사실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하셨거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
  • 연락을 주시면 사실을 확인하여 해당 직원을 주의시키고, 직접 사과드리도록 하겠으며 지적 받은 직원에 대하여는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
  • 사실 확인 후 관련 담당자가 정중히 사과드리고,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
고객만족도 평가 및 공표

  • 고객만족도 조사
  • 우리 학교지원단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여 그 결과를 학교지원단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으며,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미흡한 점들은 적극 개선·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    - 측정시기 및 평가결과 공표: 매년 12월 중
    - 조사방법 : 온라인 설문 조사

고객참여와 의견제시

  • 고객의견 및 불편사항 제시
  • 고객께서는 우리 학교지원단 운영 전반에 대한 의견은 물론 이용하면서 느끼셨던 불편한 사항에 대하여 전화·우편·인터넷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불편사항 접수 및 처리창구
창구명 내용 전화번호 FAX
관리과 민원상담·고충처리 032-453-1614 032-584-9164
학교행정지원과 학교업무정상화운영 032-453-1641 032-510-7659
기간제교사 인력풀 운영 032-453-1624
교직원 직장교육 강사풀 운영 032-453-1623
화장실 불법촬영 점검 지원 032-453-1634
공립교원 호봉 재획정 및 정정 지원(남부, 동부) 032-453-1625
공립교원 호봉 재획정 및 정정 지원(북부, 서부, 강화) 032-453-1635
지방공무원 및 교육감소속근로자 대체 인력풀 운영 032-453-1632
방과후학교 개인위탁 외부강사 선정 지원 032-453-1636
초등돌봄 특기적성 강사 선정 지원 032-453-1618
학교 먹는물 수질검사 지원 032-453-1635
공유재산 등기촉탁 업무 지원 032-453-1634
초등학교 생존수영 교육 지원 032-453-1625
각종 교육활동 필요물품 대여 지원 032-453-1632
학교시설지원과 학교시설유지관리 사업별 통합발주 지원 032-453-1652~4 032-584-9163
학교시설유지관리 공사 관련 컨설팅 지원
  • 우편 : (우)22769 인천광역시 서구 북항로32번길 29-10(원창동)
  • 인터넷 : http://http://edus.ice.go.kr/edusupport/bbs/0000-0080-0082-C-3912/index.do (초기화면→참여마당→묻고답하기)

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

  • 고객의견 및 불편사항 제시
  •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고객 여러분께서는 담당 직원이 관련 업무에 자긍심을 느끼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, 업무와 연관된 청탁이나 뇌물 공여, 법령을 위반하여 수행하도록 강요하는 사례, 인격적 모독이나 과격한 언행 등은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민원을 신청하실 때 익명이나 가명으로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실명과 함께 연락 가능한 주소와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 불친절, 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면, 즉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 중에서도 특별히 성실하고 모범적인 업무자세로 칭찬하고 싶은 직원이 있을 경우 추천하여 주시면 모든 직원들의 모범으로 삼겠습니다.

학교행정지원과

  • 안정적인 학교 교육활동을 위한 신속하고 효율적인 행정업무 지원 서비스
  • 학교업무정상화 추진단, 컨설팅단, 연구팀 운영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학교업무 효율화 및 민주적 학교 문화 구현을 실현하겠습니다.
  • 기간제교사 인력풀을 상시 운영하고, 학교 요청 시 채용서류를 7일 이내 지원하여 단위학교의 행정업무 부담을 줄이겠습니다.
  • 지방공무원 및 교육감 소속 근로자 대체 인력풀을 상시 운영하여 근로자와 학교의 채용업무에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, 학교 요청 시 채용서류를 7일 이내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공정한 기준으로 방과후 과정 강사를 선정하여 채용의 신뢰도를 제고하고, 선정 업무 지원을 통해 학교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줄이겠습니다.
  • 공립학교 정규교원의 호봉 재획정 및 정정을 상시·지속적으로 지원하여, 공립학교 교원 호봉획정 업무의 학교현장 안착에 기여하겠습니다.
  • 적기에 학교 먹는물 수질검사를 지원하여, 위생적이고 안전한 물 공급으로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.
  • 교직원 직장교육 강사풀을 구성하고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개별학교의 강사 구인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공유재산 등기촉탁 업무를 지원하여, 학교재산의 적정한 활용과 안정적인 교육환경 제공에 기여하겠습니다.
  • 학교 화장실 등 불법촬영 점검을 연 2회 지원하여, 학생 및 교직원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 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겠습니다.
  • 초등학교 생존수영교육이 가능한 수영장을 사전 확보하고 생존수영교육 강사풀을 제공하여 교직원의 업무경감과 교육 내실화에 기여하겠습니다.
  • 학교에서 구비하기 어려운 교육활동 필요물품을 대여 지원하여 예산 절감에 기여하고 행사 및 교육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서비스별 상담창구
서비스명 접수/처리부서 전화번호 FAX
학교업무정상화 학교행정지원1팀 032-453-1641 032-510-7659
기간제교사 인력풀 운영 032-453-1626
교직원 직장교육 강사풀 운영 032-453-1623
방과후학교 개인위탁 외부강사 선정 지원 032-453-1636
공립교원 호봉 재획정 및 정정 지원(남부, 동부) 학교행정지원2팀 032-453-1625
초등학교 생존수영 교육 지원
공립교원 호봉 재획정 및 정정 지원(북부, 서부, 강화) 032-453-1635
학교 먹는물 수질검사 지원
지방공무원 및 교육감소속근로자 대체 인력풀 운영 032-453-1632
각종 교육활동 필요물품 대여 지원
화장실 불법촬영 점검 지원 032-453-1634
공유재산 등기촉탁 업무 지원

학교시설지원과

  • 쾌적한 교육환경을 위한 학교시설유지관리 지원
  • 전문적 학교시설유지관리 지원으로 쾌적한 교육환경을 구축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학교 자체 발주 공사 시 기술분야 검토에 대한 전문적 컨설팅을 실시하여 시설관리업무 경감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서비스별 상담창구
서비스명 접수/처리부서 전화번호 FAX
학교시설유지관리 사업별 통합발주 지원 학교시설지원과 032-453-1652~4 032-584-9163
학교시설유지관리 공사 관련 컨설팅 지원

관리과

  • 신속하고 적극적인 민원행정 서비스
  •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친절·신속·공정·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방문 신청하시는 제증명 민원은 즉시 처리하겠으며, FAX 민원일 경우 1시간(법정처리시간: 3시간) 이내에 발급·교부하겠습니다.
  •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운영
  • 예·결산서, 업무추진비 집행현황, 계약 내역 등 재정 관련 정보를 공개하여 재정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겠습니다.
  • 계약 체결 시 계약상대자와 상호 대등한 입장에서 공정하고 청렴하게 계약을 체결하겠습니다.
  • 쾌적하고 안전한 고객중심의 청사환경 조성
  • 매년 소방안전 및 안전점검의 날 계획을 수립하고 매월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고객들의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시설 이용자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시설소유자배상책임보험, 가스배상책임보험, 승강기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하여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고객 편의시설 확충에 노력하겠으며 시설 이용 불편 사항 접수창구를 활성화하여 불편사항을 조속히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서비스별 상담창구
서비스명 접수/처리부서 전화번호 FAX
민원업무 관리팀 032-453-1614 032-584-9164
교육재정 운영 032-453-1613
청사 운영 032-453-1612